▶셀러리 주스 효능
▶여드름 제거


파킨슨병에 좋은 콩 파바빈 약물 대체 할 수 있는가?

 파킨슨 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파킨슨병에 좋은 콩으로 알려진 파바빈 콩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잠두콩, 누에콩과 비슷합니다. 파바콩 또는 파바빈, 브로드빈이라고도 불립니다. 파바빈이 어떻게 파킨슨병에 좋은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파킨슨병 파바빈 효능


1. 파바빈 파킨슨병에 왜 좋은가?

파킨슨병은 뇌세포 손상으로 도파민 생성에 문제가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특히 운동신경을 담당하는 뇌신경세포에 문제가 발생하여 도파민 분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신체 떨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도파민 부족으로 떨림, 운동기능 장애, 보행 장애가 나타나게 되는 질병이 파킨슨병입니다. 

실제 파킨슨병에 도파민 치료제를 약으로 처방하고 있습니다. 레보도파, 라로도파 같은 도파민에 작용하는 약물들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파바빈에 파킨슨병 치료제로 쓰이고 있는 레보도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파바빈에 도파민 합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2. 파바빈과 레보도파 실제 연구는? 

실제 연구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파바빈과 레보도파 연구 몇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소규모 연구에서, 파킨슨병 환자 11명을 대상으로 약물 없이 12시간 후 파바빈 250g 섭취하게 하여  혈중 도파민 수치와 운동 기능을 측정 하였는데 레보도파(L-dopa) 약물과 비슷한 정도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는 결과가 보고 되었습니다.

또다른 연구에서 성인 6명을 대상으로 100~200g 파바 콩을 파킨슨병 약물인 카비도파와 함께 섭취할 경우 일반적인 약물  혼합 복용 효과와 마찬가지로 증상이 개선 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3. 파바빈 식물학자 연구 

한 식물학자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과거 파바콩 연구는 주로 콩 씨앗에 초점을 맞춘 연구라면, 최근 연구는 파바 식물 잎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 식물학자의 연구에 의하면, 파바 콩보다 잎에서 가장 많은 L-도파(DOPA)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줄기와 뿌리에서는 L-도파 성분이 가장 낮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특히 모든 품종의 콩 깎질(껍질)이 무르 익기 전에 가장  L-도파 성분이 많았습니다. 연구를 요약하면 파바 콩의 잎과 깍질(껍질)에 L-도파가 가장 많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파바빈 레보도파 어느정도 함유하고 있는가?

파바빈에 어느정도 레보도파가 함유되어 있는지 연구한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파바 식물의 잎, 줄기, 껍질, 콩 등 식물 전체에 레보도파 성분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됩니다. 

콩 껍질과 특히 어린 콩에 더 많은 L-도파 성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약 100g 신선한 파바 콩에 50~100mg L-도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레보도파의 양은 파바 식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파바 식물의 종, 기후, 토양 상태, 강수량 등 재배 환경에 따라 레보도파(L-도파) 양이 다르게 나타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파바빈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