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불안 느끼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불안 원인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불안은 사람에 따라 다양한 원인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구체적으로 어떤 불안 원인들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불안 원인 7가지
불안은 사람에 따라 환경에 따라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불안감과 신체 증상이 지속된다면 불안장애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자세한 불안 원인 소개합니다.
1. 신체 질환에 의한 불안
불안은 신체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질환이나 바이러스 감염, 간 질환 등에 의해 불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만약 신체 질환에 아무 이상없다면 심리적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불안 원인 호로몬 변화
갑작스런 불안 증상은 갱년기로 인한 호르몬 변화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했지만 신체 질환 중 하나로 갑산성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호르몬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호르몬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요즘들어 불안 증상이 증가하는 것과 갑상선 질환이 증가하는 것이 서로 무관하지 않다고 봅니다.
3. 특정 영양소 결핍이 불안 원인?
현대인들의 식습관이 과거에 비해 많이 변했습니다. 인스턴트 식품 소비가 늘고, 육류 소비도 증가하고 있고, 가공식품 소비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현대인의 식습관이 특정 영향소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1 결핍이나 칼슘 부족, 몸에 필수 영양소인 미네랄, 비타민 부족이 불안 증상을 유발 할수 있습니다.
4. 설탕이 불안 유발
과도한 설탕 섭취도 불안 증상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혈당 상승 후 급격한 저혈당 증상이 올수 있는데 이때 초조하고 몸이 떨리고 어지러움 등 불안 증상과 유사한 신체 반응이 나타납니다.
무엇보다 설탕 뿐만아니라 더 위험한 액상과당도 문제입니다. 액상과당은 음료수, 과자 등 가공식품들에 숨어 들어가 있습니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한 상태로 과도한 설탕과 액상과당을 섭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5. 뇌 손상
뇌 손상이나 뇌 질환, 정신 질환도 불안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약 남용이 불안의 원인이 될수도
병을 치료하고자 아무렇치 않게 복용했던 의약품 약이 불안 증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독한 약일수록, 그리고 뇌의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주는 약일수록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상선 약이나, 수면제, 항우울제, 순환계 약, 항스타민제, 진정제, 환각제, 특정 감기약 등의 부작용으로 불안 증세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 알코올 남용, 과도한 카페인(카페인 음료수, 커피, 홍차 등) 섭취도 불안 증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7. 생각이 불안의 원인이다.
신체 질환이 없는데 지속적으로 불안감을 느낀다면, 불안을 일으키는 생각 습관이 불안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위험한 상황에 대해 상상하거나 생각만 해도 우리 몸은 실제 위험에 처한 것처럼 반응 할수 있습니다.
트라우마 사건을 겪은 후 또는 위험한 상황에 노출 된 후에 계속적으로 그 사건을 생각하거나 부정적 상상을 하게 되면 불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불안장애 치료로 생각 습관을 바꾸는 인지행동치료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불안을 일으키는 부정적인 생각을 점검하고 재평가해서 악순환 고리를 끊어야 합니다.

